Insight area

고객의 성공을 위해 저희는 다양하고 검증되었으며 전문적인 수준의 컨설팅과 솔루션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컨설팅과 솔루션은 이미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증명되었으며 기존 고객사의 강한 신뢰는 IS Advisory의 강력한 자산이며 자랑거리입니다.

CMMI Consulting

CMMI 모델을 기반으로 진단을 수행하고, 진단 결과에 따른 개선 계획을 수립, 이행, 지속적인 이행 평가 활동을 통하여 이를 내재화하며, CMMI 공식심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가이드합니다. 또한 단계별로 필요한 교육, 사례 및 경험 정보를 제공하여 효과적으로 목표달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Understanding CMMI
CMM(Capability Maturity Model)의 기원

미 국방성은 우수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를 객관적인 기준으로 선정하기 위해 1984년에 카네기멜론 대학에 SEI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를 설립하였고, SEI는 1991년에 SW 개발 조직이 높은 품질의 SW를 일관성 있고 예측 가능하게 생산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프로세스 모델인 SW-CMM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SW-CMM은 SW 개발 능력 측정 기준과 SW 프로세스 평가 기준을 제공함으로써, 개발 조직의 성숙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프로세스 모델로 개발되었습니다. 프로세스 : 일정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일의 수행 과정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필요한 역량, 인원 및 이를 지원하는 도구와 장비를 포함함

절차/방법, 인원/역량, 장비/도구

CMM(Capability Maturity Model)은 업계의 Best Practice를 분석하여 프로세스 영역별로 정리하고 성숙도 수준(Maturity Level)에 따라 배열한 ‘프레임워크’입니다.

best practices 분석/정리 process area
CMM(Capability Maturity Model) 탄생 및 진화

다양한 분야의 CMM 프로세스 모델이 개발되었고 2000년에는 시스템 개발 전반에 적용 가능한 통합된 프로세스 모델인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가 탄생하였습니다. 이후, 2002년에 v1.1, 4년 뒤인 2007년에 v1.2가 발표되었고, CMMI가 CMMI-DEV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CMMI-ACQ(for Acquisition), CMMI-SVC(for Service) 모델이 함께 발표되었고, 2010년 11월에 v1.3이 발표되었습니다.

탄생 및 진화 이미지
CMMI Level 및 영역

CMMI 모델은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관리, 엔지니어링, 지원 프로세스의 4가지 프로세스 그룹 들을 지원하며, 이러한 그룹은 총 22개의 세부 프로세스 영역들(Process Areas)로 구성되어 있음

CMMI Level 및 영역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관리 프로젝트 관리 지원 프로세스
Level 2&3
프로세스 영역
  • 요구사항 관리
  • 요구사항 개발
  • 기술적 솔루션 설계 및 구현
  • 제품 통합
  • 검증
  • 확인
  • 조직차원의 프로세스 개선
  • 조직차원의 프로세스 정립
  • 조직차원의 교육훈련
  • 프로젝트 계획 수립
  • 프로젝트 모니터링 및 통제
  • 협력업체 관리
  • 통합 프로젝트 관리
  • 위험 관리
  • 형상 관리
  • 프로세스/제품 품질 보증
  • 측정 및 분석
  • 의사결정 분석 및 해결
Level 4&5
프로세스 영역
 
  • 조직차원의 프로세스 성과 관리
  • 조직차원의 혁신활동 전개
  •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
  • 근본원인 분석 및 해결
개선 추진 단계 및 내용
개선 추진 2단계 및 내용
1단계 : 진단 및 계획
A. GAP분석(현황분석)
  • CMMI모델을 기반으로 한 프로세스 현황 분석
  • 운영중인 프로세스/인프라 시스템/업무 수준에 대한 분석
  • 조직의 요구사항 도출 및 개선기회 식별
B. 개선 계획 수립
  • 개선 목표 설정 및 합의
  • 개선 과제별 우선순위 결정
  • 개선 조직 및 자원 구성
  • 개선 일정 및 세부 계획 수립
개선 추진 2단계 및 내용
2단계 : 개선 수행
C. 표준 프로세스 구축
  • 프로세스 개선 대상과 신규 정립 대상 프로세스 선정(CMMI L3 요건 충족)
  • 프로세스 Architecture 설계
  • 개발 방법론,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수립
D. 프로세스 자산 정립
  • 프로세스 자산 라이브러리 구축
  • 구축된 표준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한 방안 수립립
개선 추진 3단계 및 내용
E. 프로세스 내재화
A. GAP분석(현황분석)
  • 파일럿 프로젝트 수행 및 결과에 따른 프로세스 보완
  • 전사 확대 적용 및 내재화를 위한 자동화 방안, 품질관리 체계 수립
  • 품질 보증활동(이행 점검 포함) 등 내재화 지원
  •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정기적인 점검 활동
F. CMMI 심사
  • 심사 계획 수립
  • 내부 심사원 교육
  • 예비 심사 수행
  • 예비 심사 결과를 토대로 보완
  • 공식심사(SCAMPIA) 수행
개선 추진 4단계 및 내용
4단계 : 향후 전략
G. Next Plan
  • CMMI L3 심사 결과분석 및 추가 프로세스 개선 전략